우리가 잘 살고 있다는 증거로 삼을 수 있는 것 중에 하나는, 우리가 잘 되었을 때에 주변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느냐를 보면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은 잘 되면 시기 질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시기 질투를 하는 사람의 심성이 나빠서 그럴 수도 있지만 우리가 너무 잘 난체 해서, 우쭐대서 환영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부정과 편법으로 잘 되었기에 사람들이 진심으로 함께 기뻐해 줄 수 없습니다. 당신이 잘 되면 사람들이 함께 기뻐해줄 수 있는 사람이길 바랍니다. 당신의 기쁨에 다른 사람들이 기뻐해 줄 수 있게 되는 가장 좋은 길은 감사하는 것이며, 당신이 먼저 다른 사람의 기쁨에 함께 해주는 것입니다. 그럴 때에 그 사람도 당신의 기쁨에 함께 하게 됩니다. 당신이 잘 되었을 때에 기뻐해주고 환영해주는 사람들이 많기를 바라며, 잘 안 되었을 때 슬퍼해줄 수 있는 사람들이 많기를 바랍니다. 잘 안 되니까 “고소하다, 그럴 줄 알았다, 권선징악이다, 인과응보다”라는 말 듣지는 않으시겠죠?^^
요셉의 형들이 애굽에 왔다는 소문은 금방 바로의 궁에 들렸고 바로와 그 신하들이 기뻐했습니다. 요셉 때문에 형들은 큰 환영을 받았습니다. 요셉이 잘 되니까 주변 사람들이 함께 기뻐하였다는 것을 보면 요셉이 잘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셉이 나라를 아무리 잘 다스려도, 거만하고 재수 없었으면 요셉의 형들이 왔다는 소식에 기뻐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요셉이 애굽을 흉년의 위기에서 구한 충신이었을 뿐만 아니라, 인간적으로도 잘 살았기 때문에 요셉의 기쁨에 바로와 신하들이 함께 기뻐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는 요셉에게 아버지와 가족들이 애굽에 올 수 있도록 초청을 합니다. 그리고 형들이 집으로 돌아갈 때에 양식을 가득 싣고 가라고 해줍니다. 야곱의 가족에게 애굽의 좋은 땅을 줄 것이며 애굽의 기름진 것을 먹으리라고 했습니다. 애굽 땅에서 수레를 가져다가 자녀와 아내를 태우고 아버지를 모셔 오도록 했습니다. 바로는 애굽 땅의 좋은 것이 너희 것이므로 너희의 기구를 아끼지 말라고 합니다. 바로는 요셉의 가족들에게 많은 것을 주어도 아깝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물론 애굽에 좋은 산물과 양식이 많았겠지만, 아무리 좋은 것이 많아도 요셉이 미웠으면 주는 것이 아까웠을 것입니다. 요셉에게 그런 마음이니 그의 아버지와 가족들에게도 그런 마음을 갖게 된 겁니다.
요셉은 형들에게 아버지를 모셔오도록 부탁을 하고 좋은 것들을 보냈습니다. 형들은 드디어 아버지에게 도착해서 요셉이 아직 살아 있으며 애굽의 총리가 되었다는 것을 말했습니다. 그러나 야곱은 너무나 놀라 그 말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요셉의 형제들은 요셉이 했던 말을 빠짐없이 야곱에게 들려주었습니다. 야곱은 요셉이 자기를 애굽에 모셔가기 위해 보낸 수레들을 보고서야 믿게 되고 기운이 소생하게 됩니다. 요셉은 이렇게 괴로움으로 지내고 있던 아버지를 소생하게 했습니다. 요셉은 형들을 용서하면서 형들 안에 있었던 죄책감도 사라지게 해주면서 형들도 소생하게 해주었습니다. 요셉은 70여 명의 야곱의 가족을 400여 년 후에는 60만 명이라는 이스라엘 민족으로 번성하고 소생하게 했습니다. 요셉은 이렇게 소생하게 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예수를 믿는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서 소생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또한 예수님이 우리를 소생하게 하는 사람으로 만드셨습니다. 우리는 주변 사람들의 기운을 소생하게 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부모의 기운을 소생하게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부모의 기운을 소생하게 할 수 있을까요? 어떤 엄마는 학교에 갈 때에 기운이 소생해서 가는 분이 있는 반면에, 사고치고 말 안 들어서 학교에 불려가는 부모는 소생이 아니라 죽을 맛이겠지요. 부모에게 용돈 잘 드리고, 공경하고 순종 잘 하면 소생하게 됩니다. 남편의 기운을 소생하게 하는 것은 잘 했어, 최고야, 훌륭해, 고마워, 어쩜 이렇게 잘해, 대단해와 같은 칭찬과 인정의 말입니다. 아내의 기운을 소생하게 하는 것은 사랑해, 오늘 저녁은 최고로 맛있는데, 고마워, 미안해, 따듯한 선물, 집안 청소와 설거지입니다. 자녀들의 기운을 소생하게 하는 것은 잘 했어, 넌 잘 될거야, 훌륭해, 딸아! 열 아들 부럽지 않아, 아들아! 넌 만 명을 먹여 살릴 거야, 넌 세상을 살릴 거야 같은 인정과 칭찬의 말입니다. 회사를 소생하게 하는 것은 성실, 정직, 균형, 주께 하듯 하는 충성입니다. 사회와 나라를 소생하게 하는 것은 작은 일에도 질서와 법규를 지키고, 위정자들을 지지와 격려해주고, 기다리면서 기도해주고, 다른 사람들에게 배려하고 관용하고, 우리에게 맡겨진 자리에서 충성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예수를 믿는 우리는 믿지 않는 사람들의 기운을 소생하게 하는 생명력이 있습니다. 예수 믿는 당신을 만나는 사람들이 소생하게 될 겁니다. 예수님의 기운이 있고 하나님의 영이 있는 우리는 세상을 새롭게 하는 사람입니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고후5:17) 우리는 세상을 새롭게 하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우리는 세상에 복을 나누어 주는 복의 근원이며 복의 통로입니다.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창12:2) “내가 너로 심히 번성하게 하리니 내가 네게서 민족들이 나게 하며 왕들이 네게로부터 나오리라”(창17:6)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창28:14) 예수를 만난 당신으로 말미암아 가정, 직장, 사회, 나라가 소생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을 만나는 사람들이 소생하게 될 것입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