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나는 너를 바로 앞에서 마치 하나님과 같게 할 것이다. 그리고 네 형 아론은 너를 위해 대언자가 될 것이다”(출7:1)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바로의 완악한 마음의 고집을 그대로 내버려 둘 것이며, 애굽 땅에 많은 기적을 일으킬 것이지만 바로는 모세의 말을 듣지 않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큰 능력으로 애굽에 무서운 벌을 내리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그 땅에서 인도해 낼 때에야 비로소 애굽 사람들은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그대로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고분고분 내어 보내주지 않았지만 결국 하나님의 강한 손으로 애굽을 치신 이후에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내어 놓게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과 바로에 관한 모든 것들이 하나님이 하신 말씀대로 다 이루어지게 됩니다.
바로는 스스로 자신을 신으로 여기고 있었지만 결코 그는 하나님께 맞설 수 없는 존재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로 하여금 바로를 상대하도록 하셨습니다. 바로는 모세가 맞서는 존재이지 하나님께서 직접 맞서서 대적하고 싸우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바로를 대적하라고 권세와 능력과 지혜를 주셨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이 자신과 함께 하신다는 자부심과 긍지와 대등한 마음으로 바로 앞에 서면 되는 겁니다. 모세는 하나님을 대신해서 바로를 대적하라고 위임받은 겁니다. 한 개인의 위임장도 효력이 있는데 하나님의 위임장은 얼마나 대단한 위력을 발휘하겠습니까? 모세가 바로와 맞섰듯이 하나님의 군사인 우리가 사단을 맞서면 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권세와 능력과 지혜를 주셨기에 가능합니다. 사단은 하나님과 대등하게 맞서는 존재가 아닙니다.
물론 하나님께서 하십니다. 열 가지 재앙을 통해서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이 홍해를 갈라서 이스라엘 백성을 안전하게 건너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셨고,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백성을 보호하셨습니다. 전부 하나님이 하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그 모든 것들을 모세를 통해서 하게 하셨습니다. 모세에게 지혜와 능력과 은사를 주셔서, 바로에게는 모세가 하나님과 같게 하셨고 백성에게 대하여서는 영적 권위를 갖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모세를 통해서 하게 하셨습니다. 모세를 통해서 열 가지 재앙을 애굽에 내리셨고, 이스라엘 백성은 피하게 하셨습니다. 모세를 통해서 홍해를 건널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모세를 통해서 먹을 물과 만나를 공급해주셨습니다. 모든 것을 하나님께서 하셨지만 모세를 통해서 하셨다는 겁니다. 즉 하나님은 사람을 통해서 일하신다는 겁니다.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이루는데 있어서 하나님을 믿는 우리를 통해서 이루십니다. “이스라엘은 여호와께 구원을 받아 영원한 구원을 얻으리니 너희가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하거나 욕을 받지 아니하리로다”(사45:17) “그러므로 내가 택함 받은 자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그들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받게 하려 함이라”(딤후2:10)는 하나님의 말씀도 우리를 통해서 이루십니다. 즉 믿음으로 구원받은 우리의 구원은 하나님께서 영원히 이루신다는 말씀입니다. “그들은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라”(눅20:36) “이러한 백성은 복이 있나니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는 백성은 복이 있도다”(시144:15)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네 몸의 자녀와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소와 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신28:3~6) 이 말씀들도 여호와를 나의 하나님으로 고백하는 우리를 통해서 이루실 겁니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신5:16) “네가 자기의 일에 능숙한 사람을 보았느냐 이러한 사람은 왕 앞에 설 것이요 천한 자 앞에 서지 아니하리라”(잠22:29) “두려워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사41:10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28:20) 이 말씀들 역시 하나님께서 하나님을 나의 주인으로 고백하는 우리를 통해서 이루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일점일획이라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고 이루어질 것입니다. 여호와를 나의 하나님으로 믿고 순종하는 나와 당신을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과 승리와 동행하심과 역사는 이루어질 것입니다. 예수님을 통해서 구약의 수 많은 예언이 다 이루어진 것처럼, 하나님은 당신의 자녀인 우리를 통해서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고 싶어하실 겁니다. 그것이 우리에게 행복한 삶이기 때문입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