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가 어렵나요, 쉽나요? 많은 분들이 기도는 어렵다고 대답할 것 같습니다. 기도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른다거나, 기도하면 시간이 잘 안 간다거나, 기도 응답이 별로 없는 것 같아서 어렵다고 여기는 것 같습니다. 기도란 무엇일까요?
예수님께서는 종교 지도자들의 외식하며 중언부언하는 기도를 본받지 말라고 하십니다. 기도는 형식이 아니라 교제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말을 많이 해야 하나님이 들으실 것이라고 착각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즉 기도는 주문 외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백 번 하면 응답 받고, 백 번에서 한 번 모자라면 응답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필요를 다 아십니다. 하나님이 다 알고 계시다면 우리가 굳이 기도해야 하는 것인가요? 부모는 자녀의 필요를 거의 다 압니다. 안다고 채워주면 끝인가요? 먹여주고, 입혀주고, 재워주기만 하면 끝인가요? 부모는 자녀와 대화를 하고 함께 무엇인가를 하고 싶어합니다. 사람들은 친구나 연인이나 배우자와 함께 무엇을 하고 싶나요? 이야기하고 함께하면서 친해지고 알아가고 즐거움과 사랑을 나누고 싶어합니다. 하나님도 자녀들인 우리와 대화하고 함께 하고 싶어하십니다. 기도는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인 우리에게 주신 엄청난 특권이요 은혜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기도에 대해서 완벽한 모델을 가르쳐주십니다.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마6:9) 하나님은 영적인 우리의 진짜 아버지입니다. 육적인 아버지도 좋은 것으로 주시려고 하는데 영적 아버지는 얼마나 좋은 것으로 주시겠습니까? 부모들은 좋은 것, 먹을 것을 자녀에게 먼저 주십니다. 나는 어린시절 어떤 잘못을 했을 때 아버지가 회초리로 당신의 종아리를 치신 것을 잊을 수 없습니다. ‘하늘에 계신’이라는 의미는 전지전능하시고 무소부재하시는 의미입니다. 그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하게 여김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런데 요즘 하나님의 이름이 얼마나 조롱과 멸시를 받고 있는가요? 그리스도인이 솔선수범하고 예의도 지키고 배려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교회의 모습이 이기적인 집단으로 인식되어선 안 됩니다. 비신자들이 예수 믿는 사람을 다르게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그나마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습니다.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마6:10) 하나님의 통치가 땅에서도 이루어지길 기도하라고 하십니다. 어떻게 하나님의 통치가 이 땅에서도 이루어 질 수 있나요? 그리스도인이 선한 영향력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각 분야에서 일이나 만남을 통해 하나님의 통치를 구해야 합니다. 공부, 일, 관계, 예배 등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다스림을 구해야 합니다. 어느 성도는 일터에서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일하기에 인정 받고 서로 모셔가려고 할 정도입니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마6:11) 욕심 부리지 않고 오늘 필요만큼만 구하면 됩니다.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분이라는 신앙고백을 하라는 말씀입니다. 출애굽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만나를 하루 넘겨 쌓아놓고 있으면 상해서 먹지 못했습니다. 쌓아두면 썩습니다. 몇 년 정에 우리 교회 창고에 쌓아놓았던 쌀을 쥐가 먹었습니다. 그 날 이후부터는 쌀이나 건빵을 창고에 쌓지 않습니다. 빨리 소비하거나 나누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필요한 돈, 일, 건강, 자녀의 필요 등등을 구하면 됩니다. 어느 정도면 만족하겠나요? 10억, 50평대 아파트, 대기업 이사, 1억대 연봉? 인간은 언제나 있는 것에 만족하지 못하는 욕망을 가진 존재입니다. 예수님과 동행하면 주신 것에 만족하고 누리면서 살게 됩니다.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마6:12) 먼저 다른 사람이 내게 한 악행을 용서하라고 하십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용서하지 않으면 하나님도 우리를 결코 용서하지 않겠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용서 받지 못할 죄를 용서 받은 자는 어느 누구도 용서할 수 있습니다. 성경에는 일 만 달란트 빚진자와 일 백 데나리온 빚진 자가 등장합니다. 한 데나리온은 하루 품삯, 한 달란트는 육 천 데나리온입니다. 일 만 달란트는 육 천만 일 동안(약16만 4천 년)을 일해야 벌 수 있는 돈입니다. 본인이 탕감 받은 것을 깨닫는다면 누구도 용서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마6:13) 우리는 시험에 빠지기 쉬운 악한 본성을 가진 사람입니다. 이 시대는 엄청난 유혹으로 죄악에 빠지도록 공격합니다. 클릭 한번으로 음란한 동영상과 오락물을 접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미국의 포로노시장이 수 천 억 달러라고 합니다. 최근에 심각하고 충격적인 제2의 n번방 사건이 터졌습니다. 동성애, 성문란, 가정파괴 시대에 우리는 악에서 구해달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또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합니까? 기도는 내 삶의 필요를 구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입니다. 기도는 하나님 나라 백성에게 주신 엄청난 특권이며 놀라운 은혜입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