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광염교회(메인)
2019.09.25 18:02

대체할 수 없는 존재

조회 수 15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살아가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들이 많습니다. , , 세탁기, 에어컨, 휴대폰, 커피 등등.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만약 자동차가 없다면 어떨까? 휴대폰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이 있나요? 인터넷은 또 어떤가요? 인터넷은 전 세계를 연결해줍니다. 인터넷은 우리 삶에 필수 중의 필수가 되었습니다AI 시대가 도래 했습니다. 3년 전에 인공지능 알파고가 이세돌 9단과 대국에서 4:1로 이겼습니다. 앞으로 어떤 시대가 올지 상상을 넘어섭니다.

 

그렇다면 우리 삶에 있어서 대체할 수 없는 것이 있을까요? 그 어떤 것으로도 대신할 수 없는 것이 있을까요? 자동차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교통수단은 그래도 있습니다. 에어컨을 대체할 수 있는 선풍기, 냉풍기가 있습니다. 사람의 노동력을 인공지능 로봇이 대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무엇과도 대체할 수 없는 존재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엄마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엄마는 그 무엇과도 대체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이 세상에서 엄마만큼 엄마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존재가 있을까요? 엄마는 한 사람의 인격, 정서, 안정감 등 그 인생 전부에 지대한 역할을 합니다. 엄마만큼 엄마를 대체할 존재는 없을 것입니다.

 

예수의 제자 베드로는 변증을 통해서 그 무엇과도 대체할 수 없는 존재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4:11~12) 예수는 버려지는 듯 했지만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정말 예수는 유대인들에 의해서 비참하게 십자가에 못 박히는 버림을 당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는 부활했습니다. 버림받은 그가 부활해서 머릿돌이 되셨습니다. 머릿돌은 가장 탁월한, 최고의, 결정적인’이라는 의미입니다. 머릿돌은 주춧돌입니다. 건축물의 가장 핵심적인 기초이자 기반입니다. 머릿돌을 빼버리면 그 건축물은 무너져버립니다.


예수는 다른 어떤 것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머리입니다. “너희도 그(예수)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 그는 모든 통치자와 권세의 머리시라”(2:10) 그런데 사람들은 학문과 도덕과 종교와 물질로 예수를 대체해서 머릿돌을 삼으려고 합니다. 자신만의 우상을 인생의 머릿돌로 삼으려고 합니다그렇게 되면 그 인생은 결코 세워질 수 없습니다무너지고 맙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다양한 것들을 허락하셨지만, 구원에 있어서는 오직 한 길을 주셨습니다.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기에’ 구원은 다른 어떤 것으로 대체할 수 없습니다. 자동차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있습니다. 서양의학을 대체할 수 있는 것에는 중의학, 한의학, 대체의학이 있습니다. 다른 것들은 대체할 수 있는데 왜 구원만큼은 대체할 수 없는 것인가요?


왜냐하면 죄 때문입니다. 구원이란 죄 사함입니다. 인간의 죄는 다른 어떤 것으로는 해결 받을 수 없습니다. 죄는 인간을 철저히 무너뜨리고, 처참하게 하고, 망하게 합니다. 인간은 스스로 죄에서 헤어 나올 수 없습니다. 죄는 그만큼 무서운 것입니다. 죄의 결과는 죽음입니다. 죄는 어떤 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죄의 삯은 사망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죄 사함을 위해서 하나님이신 예수께서 친히 이 땅에 오셨습니다. 하나님이 인간이 된다는 것은 인간이 구더기가 되는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자기 비하이며 낮아짐입니다. 하나님은 죄 없는 인간으로 오셨습니다. 그리고 인간의 죄를 대속하시려고 죽어주셨습니다. 인간을 위해서 누가 죽어줄 수 있을까요? 아들을 끔찍히 사랑하시는 엄마가 대신 죽어주실 수 있나요? 물론 죽겠다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죽어도 아들의 죄를 사해줄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죄를 위해서 죽을뿐이지 다른 어떤 사람을 위해서 죽을 수 있는 자격이 없습니다. 오직 예수만이 자격이 있습니다.

     

어머니라는 존재는 하나님의 사랑을 인간에게 조금이라도 알려주시기 위해서 하나님이 보내주신 위대한 존재입니다. 우리는 어머니의 무조건적인 사랑을 통해서 하나님을 배웁니다. 물론 어머니는 인간적이며, 상처도 있으며이기적이며, 자기중심적인 사랑을 하는 때도 많지만 세상에서 그 어떤 것도 어머니의 사랑만큼 대신할 수 있는 사랑은 없습니다.

 

하나님만큼 하나님을 대체할 존재는 없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그 무엇과도 대체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지극히 사랑하십니다. 그 무엇과도 대체할 수 없는 사랑으로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우리는 대체할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경험해야 살맛이 납니다. 마치 어머니가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시는지를 느낄 때 그 자녀는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는 것처럼 말입니다하나님의 사랑은 그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습니다. 사랑합니다.